Be-Music Phase

패턴에 대한 이야기 - 1 (1) 본문

BMP Pattern

패턴에 대한 이야기 - 1 (1)

스미군 2013. 3. 22. 00:05

맨 처음으로는 BMSE에 대해서 알아보는 게 좋겠죠.

여러분, 님이 무엇입니까? 언제나 그리던 이름입니다. 님은 바로, BMSE를 말하는 것입니다, 여러부우우운!

http://ucn.tokonats.net/software/bmse/

BMSE 다운로드 링크는 여기입니다. (저는 사적 공유를 장려하지 않습니다.)


일단 이번 글에서는 BMSE를 어떻게 다뤄야 하는지는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. 다른 곳에서도 알 수 있는 정보거든요. 대신 저는 제가 생각하는 패턴을 만드는데 필수적인 것들과 팁들에 대해서 적어보려고 합니다.

처음 패턴을 제작하는 분들이 모르고 넘어가는 패턴 제작의 필수적인 요소를 말하라고 하면 2가지를 말할 수 있겠는데요, 하나는 #TOTAL이고 하나는 태그입니다.


1. #TOTAL

rhythm-it!과 ruv-it! 사용에 익숙한 국내에선 꽤 소홀한 부분이었던 #TOTAL입니다. 요즘엔 LR2 사용자의 비중이 늘어서 #TOTAL의 입력에 대한 인식이 많이 나아졌습니다만 아직도 #TOTAL을 입력하지 않는 분들도 계시더군요.

#TOTAL은 게이지의 증감에 결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요소입니다. ruv-it!은 어느 정도의 보정이 가해지지만 LR2에서는 #TOTAL을 입력하지 않으면 대참사를 일으킬 수도 있으니 반드시 입력해야하는 요소입니다.

#TOTAL은 BMSE 화면 오른쪽의 [추가 정보] 아이콘을 클릭하시면 볼 수 있습니다. 여기에 자신이 의도하고자 하는 게이지 설정을 숫자로 기입하시면 됩니다...만 과연 얼마를 입력해야 하는지 모르시는 분들도 계시겠죠.

가장 기본적이라고 할 수 있는 #TOTAL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.

(노트수*0.2)+200, 소숫점 첫째 자리에서 반올림

물론 이것을 꼭 적용해야 한다는 법은 없으니 하나의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면 됩니다.


2. 태그

역시 ruv-it! 사용에 익숙한 국내에선 꽤 소홀한 부분이기도 합니다. 

태그는 BMS의 정보를 알리는데 필요한 수단이라고 보시면 됩니다. 태그는 '#****'형식으로 이루어져 있으며, BMSE의 [확장 명령]탭에 입력하는 것입니다.

제가 자주 쓰는 태그를 나열해보자면

- #DIFFICULTY : 패턴의 난이도를 결정하는 태그입니다. 1:비기너, 2:노멀, 3:하이퍼, 4:어나더, 5:인세인, 0:???

- #SUBARTIST : 아티스트 칸에 표시하지 못한 참여자들을 적는 데 사용하시면 좋습니다. 예를 들어 제작에 도움을 주신 분들이나 BGA 아티스트.

- #LNOBJ ** : **번 오브젝트를 롱노트의 끝으로 정의하는 태그입니다. 이는 나중에 한 번 더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.

등이 있습니다.

특히 #DIFFICULTY는 패턴이 여러개일 때 꼭 필요한 태그입니다. LR2에서 자체적으로 난이도별로 정렬을 하긴 하지만 자칫하다간 모든 패턴이 노멀 혹은 하이퍼로 표시되는 경우도 있거든요.

또한 #DIFFICULTY와 [추가 정보] 탭의 #RANK를 헷갈리시는 분들이 계시는데, #RANK는 판정의 난이도를 결정하는 것입니다. 자칫 잘못 설정하면 어나더 패턴이 VERY HARD 판정이 되어서 가뜩이나 어려운 패턴에 판정도 극악인 패턴이 될 수도 있으니 조심하셔야 합니다.


제가 생각하는 필수적인 사항은 이 둘이 끝입니다. 다음 포스트에서는 BMSE를 사용할 때 알아두면 좋은 팁들에 대해서 적도록 하겠습니다.

Comments